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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은님의 블로그

[JAVA] 코드카타 - (56)~(60) 본문

알고리즘 공부/[JAVA] 코드카타

[JAVA] 코드카타 - (56)~(60)

queenriwon3 2025. 1. 29. 22:21

문제 (56) : 과일 장수

과일 장수가 사과 상자를 포장하고 있습니다. 사과는 상태에 따라 1점부터 k점까지의 점수로 분류하며, k점이 최상품의 사과이고 1점이 최하품의 사과입니다. 사과 한 상자의 가격은 다음과 같이 결정됩니다.

  • 한 상자에 사과를 m개씩 담아 포장합니다.
  • 상자에 담긴 사과 중 가장 낮은 점수가 p (1 ≤ p ≤ k)점인 경우, 사과 한 상자의 가격은 p * m 입니다.

과일 장수가 가능한 많은 사과를 팔았을 때, 얻을 수 있는 최대 이익을 계산하고자 합니다.(사과는 상자 단위로만 판매하며, 남는 사과는 버립니다)

예를 들어, k = 3, m = 4, 사과 7개의 점수가 [1, 2, 3, 1, 2, 3, 1]이라면, 다음과 같이 [2, 3, 2, 3]으로 구성된 사과 상자 1개를 만들어 판매하여 최대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최저 사과 점수) x (한 상자에 담긴 사과 개수) x (상자의 개수) = 2 x 4 x 1 = 8

사과의 최대 점수 k, 상자에 들어가는 사과의  m, 사과들의 점수 score 주어졌을 , 과일 장수가 얻을 있는 최대 이익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35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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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import java.util.Arrays;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k, int m, int[] score) {
        int sumCount = (score.length / m) * m;

        int[] newArray = Arrays.stream(score)
                .boxed()
                .sorted((a,b) -> b - a)
                .mapToInt(Integer::intValue)
                .toArray();

        int result = 0;
        for (int i = 0; i < sumCount; i++) {
            if (i % m == (m - 1)) result += newArray[i];
        }
        return result * m;
    }
}

 

 

 

 

문제 (57) : 모의고사완전탐색

수포자는 수학을 포기한 사람의 준말입니다. 수포자 삼인방은 모의고사에 수학 문제를 전부 찍으려 합니다. 수포자는 1번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 다음과 같이 찍습니다.

1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1, 2, 3, 4, 5, 1, 2, 3, 4, 5, ...
2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2, 1, 2, 3, 2, 4, 2, 5, 2, 1, 2, 3, 2, 4, 2, 5, ...
3번 수포자가 찍는 방식: 3, 3, 1, 1, 2, 2, 4, 4, 5, 5, 3, 3, 1, 1, 2, 2, 4, 4, 5, 5, ...

1 문제부터 마지막 문제까지의 정답이 순서대로 들은 배열 answers 주어졌을 , 가장 많은 문제를 맞힌 사람이 누구인지 배열에 담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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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import java.util.ArrayList;
import java.util.List;
import java.util.stream.IntStream;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answers) {
        int[] a = new int[]{1, 2, 3, 4, 5};
        int[] b = new int[]{2, 1, 2, 3, 2, 4, 2, 5};
        int[] c = new int[]{3, 3, 1, 1, 2, 2, 4, 4, 5, 5} ;

        List<Integer> list = new ArrayList<>(
                List.of(0,0,0)
        );
        for (int i = 0; i < answers.length; i++) {
            if (answers[i] == a[i % a.length]) list.set(0, list.get(0) + 1);
            if (answers[i] == b[i % b.length]) list.set(1, list.get(1) + 1);
            if (answers[i] == c[i % c.length]) list.set(2, list.get(2) + 1);
        }
        int max = list.stream().mapToInt(Integer::intValue).max().orElseThrow();
        return IntStream.range(0, list.size())
                .filter(i -> list.get(i) == max)
                .map(i -> i + 1).toArray();
    }
}

 

 

 

 

 

문제 (58) : 소수 만들기

주어진 숫자 3개의 수를 더했을 소수가 되는 경우의 개수를 구하려고 합니다. 숫자들이 들어있는 배열 nums 매개변수로 주어질 , nums 있는 숫자들 서로 다른 3개를 골라 더했을 소수가 되는 경우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2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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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import java.util.HashSet;
import java.util.Set;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s) {
        int answer = 0;
        for (int i = 0; i < nums.length - 2; i++) {
            for (int j = i + 1; j < nums.length - 1; j++) {
                for (int k = j + 1; k < nums.length ; k++) {
                    if (isPrime(nums[i] + nums[j] + nums[k])) answer++;
                }
            }
        }
        return answer;
    }

    private boolean isPrime(int n) {
        // 에라토스테네스 체: Math.sqrt(n)
        if (n < 2) return false;
        for (int i = 2; i <= Math.sqrt(n); i++) {
            if (n % i == 0) return false;
        }
        return true;
    }
}

 

 

 

 

 

문제 (59) : 덧칠하기

어느 학교에 페인트가 칠해진 길이가 n미터인 벽이 있습니다. 벽에 동아리 · 학회 홍보나 회사 채용 공고 포스터 등을 게시하기 위해 테이프로 붙였다가 철거할 때 떼는 일이 많고 그 과정에서 페인트가 벗겨지곤 합니다. 페인트가 벗겨진 벽이 보기 흉해져 학교는 벽에 페인트를 덧칠하기로 했습니다.

넓은 벽 전체에 페인트를 새로 칠하는 대신, 구역을 나누어 일부만 페인트를 새로 칠 함으로써 예산을 아끼려 합니다. 이를 위해 벽을 1미터 길이의 구역 n개로 나누고, 각 구역에 왼쪽부터 순서대로 1번부터 n번까지 번호를 붙였습니다. 그리고 페인트를 다시 칠해야 할 구역들을 정했습니다.

벽에 페인트를 칠하는 롤러의 길이는 m미터이고, 롤러로 벽에 페인트를 한 번 칠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롤러가 벽에서 벗어나면 안 됩니다.
  • 구역의 일부분만 포함되도록 칠하면 안 됩니다.

즉, 롤러의 좌우측 끝을 구역의 경계선 혹은 벽의 좌우측 끝부분에 맞춘 후 롤러를 위아래로 움직이면서 벽을 칠합니다. 현재 페인트를 칠하는 구역들을 완전히 칠한 후 벽에서 롤러를 떼며, 이를 벽을 한 번 칠했다고 정의합니다.

한 구역에 페인트를 여러 번 칠해도 되고 다시 칠해야 할 구역이 아닌 곳에 페인트를 칠해도 되지만 다시 칠하기로 정한 구역은 적어도 한 번 페인트칠을 해야 합니다. 예산을 아끼기 위해 다시 칠할 구역을 정했듯 마찬가지로 롤러로 페인트칠을 하는 횟수를 최소화하려고 합니다.

정수 n, m 다시 페인트를 칠하기로 정한 구역들의 번호가 담긴 정수 배열 section 매개변수로 주어질 롤러로 페인트칠해야 하는 최소 횟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 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6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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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 int m, int[] section) {
        int count = 0;
        int j = 0;
        for (int i = 0; i < section.length; i++) {
            if (section[i] <= j) continue;
            j = section[i] + m - 1; //칠해진 곳 까지
            count++;
        }

        return count;
    }
}

 

 

 

 

 

문제 (60) : 기사단원의 무기

숫자나라 기사단의 각 기사에게는 1번부터 number까지 번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기사들은 무기점에서 무기를 구매하려고 합니다.

각 기사는 자신의 기사 번호의 약수 개수에 해당하는 공격력을 가진 무기를 구매하려 합니다. 단, 이웃나라와의 협약에 의해 공격력의 제한수치를 정하고, 제한수치보다 큰 공격력을 가진 무기를 구매해야 하는 기사는 협약기관에서 정한 공격력을 가지는 무기를 구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5번으로 지정된 기사단원은 15의 약수가 1, 3, 5, 15로 4개 이므로, 공격력이 4인 무기를 구매합니다. 만약, 이웃나라와의 협약으로 정해진 공격력의 제한수치가 3이고 제한수치를 초과한 기사가 사용할 무기의 공격력이 2라면, 15번으로 지정된 기사단원은 무기점에서 공격력이 2인 무기를 구매합니다. 무기를 만들 때, 무기의 공격력 1당 1kg의 철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무기점에서 무기를 모두 만들기 위해 필요한 철의 무게를 미리 계산하려 합니다.

기사단원의 수를 나타내는 정수 number 이웃나라와 협약으로 정해진 공격력의 제한수치를 나타내는 정수 limit 제한수치를 초과한 기사가 사용할 무기의 공격력을 나타내는 정수 power 주어졌을 , 무기점의 주인이 무기를 모두 만들기 위해 필요한 철의 무게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시오.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367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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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풀이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number, int limit, int power) {
        int sum = 0;
        for (int i = 1; i <= number; i++) {
            int count = 0;
            int sqrt = (int) Math.sqrt(i);
            for (int j = 1; j <= sqrt; j++) {
                if (i % j == 0) {
                    count++;
                    if (j != i / j) count++;
                }
            }
            sum += (count > limit) ? power : count;
        }
        return su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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